동작구

동작구

전체메뉴 닫기
본문 시작

보도자료

  • 홈
  • 우리동작
  • 동작홍보관
  • 언론 속 동작
  • 보도자료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전격 실시‘이상무’

820-9111
등록일
2016-06-13
조회수
936
자료제공일
2016-06-13
첨부파일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전격 실시‘이상무

- 밝은 느낌의 공간개선, 복지돋보기 발굴단 운영, 복지톡톡함, 희망우체통설치 등 -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오는 7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전면 시행을 앞두고 주민중심 공간개선, 누구나 혜택받는 지서비스, 주민과 이웃을 연결하는 마을 조성 , 복지자원개발 등 준비에 총력을 쏟고 있다.

 

주민중심 산뜻한 공간으로 변화하는 주민센터

구는 기존 주민센터 공간을 복지, 마을 중심공간을 탈바꿈하기 위해 13개 주민센터를 주민 중심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로 리모델링중이다. 공간개선 사업은 복지, 마을기능 강화에 따른 업무공간 재배치, 동별 특성에 맞는 주민 공유공간 설계, 주민편의 중심 디자인 적용 등을 기본으로한 열린공간을 만들어가고 있다.

 

직원 인식교육, 상상워크숍, 복지공무원 대폭 확충 등 준비 착착

구는 오는 15일부터 17일까지 동주민센터 직원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인식전환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면서 막바지 준비에 한창이다.

 

이외에도 구는 학습동아리 모임지원, 오는 10월중 주민과 직원 대상으로 함께 상상 워크숍을 앞두고 있는 등 조기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난해 복지 강화를 위해 사회복지직 공무원 27명을 복지 부서와 동 주민센터 일선에 새롭게 배치했다. 올해 구는 50명을 추가로 선발해 66명의 인원을 동 주민센터 복지 업무 일선에 투입할 예정이다.

 

주민과 소통하는 우리동네 주무관

동 주민센터의 전 직원이 ‘우리동네주무관’이 되어 지역주민의 생활불편을 민원을 청취하고, 복지플래너 및 방문간호사와 함께 어르신 가정, 빈곤 위기 가정, 영유아 가정을 직접 찾아가 촘촘한 복지망을 구축한다.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의 주요 방문 대상은 65세·70세 연령에 도래한 어르신 가정, 20주 이후 임산부 및 만 2세 이하 영유아 가정, 빈곤 위기 가정이다.

 

복지돋보기 발굴단 운영, 동네방네 마을신문 제작 등 사전 준비도 눈길

찾동 전면 실시에 앞서 구는 지난해 상도1동, 대방동 주민센터 2곳을 찾아가는 주민센터 시범으로 선정하고 우리마을 복지돋보기 발굴단 운영과 우리동네주무관회의 개최, 동네방네 마을신문 제작 등 전면 실시를 앞둔 준비에 최선을 다했다.

 

노량진1동의 경우 동주민센터 입구에 복지톡톡함을 설치하여 은둔 취약계층 발굴에 역점을 둘 계획이며 사회복지공무원이 소장하고 있는 도서 1권을 저소득 아동에게 후원한다. 독후 활동을 통한 생각나누기 및 복지욕구를 파악하고 고민상담 등 멘토링을 맡는다.

 

상도1동은 동네구석구석 우리동네 복지 CCTV를 운영하고 주민 네트워크를 통해 복지사각지대의 상시적 발굴에 나서 복지사각지대에 대한 주민의 관심과 잠재적 복지자원을 유도할 계획이다. 지역내 사업체(마을,슈퍼,병원,약국,부동산 등)에 내방하는 주민들 중 생계가 어려운 주민을 찾아서 동주민센터에 연계, 복지플래너가 방문, 상담과 지원을 하게 된다.

 

상도4동은 접근성이 좋은 주민센터와 종교기관(성당, 교회, 절)과 경로당 등에 희망우체통을 설치하여 누구나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주민을 신고하도록 할 계획이다.

 

주민스스로 만드는 마을공동체 조성

또한 구는 주민의 역량강화와 마을공동체 조성을 위해 주민참여지원, 마을계획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주민 스스로 마을의제를 풀어나가는 토대를 만들어갈 예정이다.

정정숙 자치행정과장은 “동 주민센터가 사무공간이 아닌 열린 시민공간으로 모두 주민들과 공유하여 진정한 주민들을 위한 공간이 될 것이다” 며 “복지, 마을사업전문가 함께 주민들을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2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3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유이용 불가 자유이용이 불가합니다.
자료관리담당
홍보담당관 언론팀 / 02-820-1411
최종업데이트
2024년 08월 1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