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동작구

전체메뉴 닫기
본문 시작

보도자료

  • 홈
  • 우리동작
  • 동작홍보관
  • 언론 속 동작
  • 보도자료

우리도 당당하게 목소리를 낼 수 있어요!

820-9808
등록일
2016-02-23
조회수
1385
자료제공일
2016-02-23
첨부파일

 

우리도 당당하게 목소리를 낼 수 있어요!

22일부터 3월 31일까지 제2기 청소년 의회 참여자 60명 모집

동작구 청소년관련 정책제안 및 심의통한 자기주도활동 주목

학생자치활동 활성화 사업 및 아무거나 프로젝트 심의

 

 

동작구(구청장 이창우)는 청소년들이 직접 정책을 제안하고 자신들의 목소리를 당당히 요구하는 청소년의회를 지난해부터 구성·운영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구는 올해 청소년의회에 참여를 희망하는 동작구 거주 청소년이나 지역 중·고교 재학생 등 총 60명을 22일부터 다음달 31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학교에서 추천하는 대표성 있는 학생이나 청소년 관련 문제 및 정책에 관심이 있는 적극적인 청소년이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특히, 학교 밖 청소년, 장애청소년, 다문화 청소년 등 청소년의회 구성원의 10% 범위내에서 우선 선발하여 청소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다는 계획이다.

 

동작구 청소년의회는 청소년들의 민주주의와 지방의회의 이해를 돕는 것은 물론 청소년 관련 정책의 제안과 심의, 청소년 관련 참여예산 사업 심의 등 역할을 맡고 있다.

 

앞으로 청소년 의회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은 아무거나 프로젝트 프레젠테이션 심사시 심사위원 활동하게 되며, 각 학생 자치회 제안사업 및 동아리 사업을 심의 의결하여 지원금을 결정하는 권한이 주어진다.

 

오는 4월중 청소년 의회 운영 설명회와 청소년의회 발대식을 개최할 계획이며, 발대식에서는 의원 위촉장을 수여, 임원 선출을 비롯하여 상임위원회를 구성 하게 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동작구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거나 동작구청 교육문화과에 직접 방문 및 담당자 이메일(2014012314@dongjak.go.kr)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이창우 구청장은 “청소년의회는 선거권이 없는 청소년들이 당당히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민주시민의 역량을 경험하고 정책제안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혀 지역내 청소년들의 자치활동이 더욱 활성화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지난해 운영된 청소년의회는 모두 39명(고12, 중27)의 청소년들이 참여하여 아무거나 프로젝트 및 학생참여예산 본회의 의결, 청소년 참여예산제도에 대한 토론회 등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공공누리 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2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3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유이용 불가 자유이용이 불가합니다.
자료관리담당
홍보담당관 언론팀 / 02-820-1411
최종업데이트
2024년 08월 1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