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동작구

전체메뉴 닫기
본문 시작

보도자료

  • 홈
  • 우리동작
  • 동작홍보관
  • 언론 속 동작
  • 보도자료

구청, 학교, 마을이 함께 혁신교육을 만들다!

820-9746
등록일
2016-01-12
조회수
1383
자료제공일
2016-01-12
첨부파일

 

구청, 학교, 마을이 함께 혁신교육을 만들다!

아무거나 프로젝트 사업, 청소년의회 운영 등 혁신교육 진행

마을단체 및 마을교육풀을 활용한 학교지원 프로그램 활발하게 운영하기로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서울형 혁신교육지구로 선정되면서 올 한해 아무거나 프로젝트 지원 사업 등 혁신교육 사업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이로써 구는 2015년 혁신우선지구 선정에 이어 2016년 혁신교육지구로 선정되면서 혁신교육사업으로 총 15억 3천만원을 확보하여 혁신교육사업을 순조롭게 펼쳐나갈 수 있게 됐다.

 

혁신교육지구사업은 마을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한 공교육혁신 및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서울시와 동작구, 서울시교육청이 공동으로 펼치는 협력사업이다.

 

구가 추진할 올해 혁신교육사업은 ▲동작교육 공동체 기반조성 ▲마을과 학교 연계사업 ▲청소년 자기주도 활동지원 ▲학교교육 지원사업 등 8개 과제, 26개 사업으로 나눠진다.

 

▲동작교육 공동체 기반조성

교육의 주체인 학부모, 학생, 교사와 지역사회가 함께 공교육 혁신을 추진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혁신교육 추진체계를 구성한다는 계획이며, 이에 동참할 교사, 학부모,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를 희망하고 있다.

 

▲마을과 학교를 연계한 사업

구는 마을과 학교가 연계해 사업 수행이 가능한 개인, 단체를 공모하여 방과후 학교, 자유학기제 수업 등에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학교, 동주민센터, 마을단체로 구성한 동마을학교 2개를 시범적으로 운영하여 동작구형 교육공동체 모델을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청소년 자치능력 향상 및 동아리 활성화를 위한 사업

어린이와 청소년의 꿈과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인 활동지원 사업인 아무거나 프로젝트, 청소년의회, 청소년 인문학 교육을 지원한다.

 

▲학교교육 지원을 위한 사업

독서활동 촉진을 위해 ‘책읽는 학교, 책 읽는 마을, 토론하는 학교, 토론하는 마을’을 위한 책사랑 무지개 사업을 추진한다. 이외에도 학생과 학부모, 교사 및 주민, 마을단체 등이 참여하는 마을교육축제 제2회 ‘동작하라 2016’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동작구 특성화 추진사업으로 학부모 교육 공동체 성장사업, 동작민주시민 교육, 일반고 진로직업 지원 등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이창우 구청장은 “동작구가 추진하는 혁신교육지구 사업은 앞으로 지속가능한 건강한 교육생태계를 구축하여 학교, 학부모, 학생이 모두 공감하는 동작구형 혁신교육 모델을 만들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공공누리 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2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3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유이용 불가 자유이용이 불가합니다.
자료관리담당
홍보담당관 언론팀 / 02-820-1411
최종업데이트
2024년 08월 1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