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동작구

전체메뉴 닫기
본문 시작

보도자료

  • 홈
  • 우리동작
  • 동작홍보관
  • 언론 속 동작
  • 보도자료

소규모 건축물도 재활용 분리수거대 설치를

820-9101
등록일
2015-09-07
조회수
2150
자료제공일
2015-09-01
첨부파일

 

소규모 건축물도 재활용 분리수거대 설치를

 

생활쓰레기 감축위해 소규모건축물까지 재활용분리수거대 설치 권장

생활폐기물 20% 감량에 기여하고 도시미관향상에 도움될 듯

 

 

동작구가 소규모 건축물에도 재활용분리수거대 설치를 권장하고 나섰다.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생활쓰레기 감축 활동이 일상화 될 수 있도록 재활용 분리수거대 의무설치 대상을 8월부터 다세대 등 소규모 건축물까지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구에 따르면 동작구 지역특성상 공동주택(다세대 주택), 1~2인 가구 형태인 원룸형을 비롯한 다중주택 등 소규모 건축물이 전체 허가 건수의 93% 이상이 신축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신축 행위가 가장 활발한 소규모 건축물의 쓰레기 감축 노력이 필요하면서 재활용 분리수거대 적용 대상을 소규모 건축물까지 확대해 신축건물 재활용 분리수거대 설치 추진계획을 마련했다.

 

동작구가 마련한 신축건물 재활용 분리수거대 설치 추진 계획을 보면 도서에 재활용 분리수거대 위치를 표기해야 하며, 준공시 재활용 분리수거대 설치를 확인후에 사용승인을 처리해야 한다.

 

또한 재활용 분리수거대 설치기준을 보면 이들 공동주택과 다가주택은 건축물 출입구에 가장 가까운 위치에 분리수거대를 설치해야 하며, 종이류와 금속류, 유리병류, 플라스틱함 등 종류별로 분리수거함을 설치해야 한다.

 

구는 자체 방침으로 우선 시행하고 동작구 폐기물관리조례 시행규칙을 개정해 건축물 신축시 재활용분리 수거대 설치 의무화를 단계별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생활폐기물 20% 감량에 기여할뿐만아니라 주변거리 환경조성을 통해 도시미관향상과 구민 감동을 통한 인식개선으로 지속 가능한 감량운동을 전개하는 기대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됐다.

 

유옥현 건축과장은 “재활용쓰레기의 분리배출을 통한 생활쓰레기 감축활동이 일상 생활화될 수 있도록 신축건물의 재활용 분리수거대 의무설치 대상을 다세대 등 소규모 건축물까지 확대 적용하면서 동작구가 역점적으로 추진중인 생활쓰레기 20% 감량 사업의 목표 달성에 큰 성과를 거둘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2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3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유이용 불가 자유이용이 불가합니다.
자료관리담당
홍보담당관 언론팀 / 02-820-1411
최종업데이트
2024년 08월 1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