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동작구

전체메뉴 닫기
본문 시작

보도자료

  • 홈
  • 우리동작
  • 동작홍보관
  • 언론 속 동작
  • 보도자료

‘청렴은 공직자 최고 덕목’

820-1152
등록일
2014-05-08
조회수
806
자료제공일
2014-05-01
첨부파일

‘청렴은 공직자 최고 덕목’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시행, 간부청렴도 평가, 실천 결의대회 실시 등 세부 추진

 

 

 

동작구가 청렴도 1위 달성을 위해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담금질에 들어갔다.

 

목표는 서울시에서 실시하고 있는 청렴도 평가에서 ‘최우수구’다.

 

올들어 수차례에 걸쳐 부서장 대책보고회를 개최하는 등 강도 높은 청렴 실천을 위한 체계적인 분석에 들어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구는 감사역량 강화를 통한 투명성·전문성 향상, 공직사회 청렴문화 조성 등 5개 분야 중점 추진전략을 세웠다.

 

구는 비리 발생이 예상되는 취약분야에 대해서는 집중 예방감사를 실시하고 감사 착수전과 종료 후 감사내용을 내·외부에 공개, 주민 및 직원의 의견을 수렴해 자체 운영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구는 명절과 휴가철, 연말연시 등 취약시기에 직무기강 감찰 활동을 상시운영하고 금품·향응수수 공무원에게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시행할 방침이다.

 

특히 금품, 향응수수 공무원에 대해서는 3개월 이내 직위해제와 100만원 이상 공금횡령을 한 자에 대해서는 반드시 고발조치하는 등 징계수위를 높였다.

 

3회 이상 음주운전 사건 비위 공무원에게는 삼진아웃제를 시행하는 점도 주목할 사안이다.

 

전 직원의 청렴의식을 생활화하고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주기별 교육, 자가진단, 동작의 날 운영 등을 실시한다.

 

지난 3월부터 연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교육시간중 일정부분을‘청렴교육 의무이수제’를 실시하고 있다.

 

직원들은 10시간 이상 청렴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하며 승진대상자는 청렴교육 이수여부와 시간을 확인해 반영할 계획이다

 

이밖에 ▲전 부서 서한문 발송▲계약제 이행 철저▲실천 결의대회 등 생활속의 청렴을 실천한다는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구민이 행복하고 공직자가 신뢰받는 청렴동작을 구현하기 위해 종합대책을 세웠다”면서“서울시를 넘어 전국에서 가장 청렴한 동작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2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3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유이용 불가 자유이용이 불가합니다.
자료관리담당
홍보담당관 언론팀 / 02-820-1411
최종업데이트
2024년 08월 1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