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동작구

전체메뉴 닫기
본문 시작

보도자료

  • 홈
  • 우리동작
  • 동작홍보관
  • 언론 속 동작
  • 보도자료

동작구 ‘나만의 공원?나무 입양해 가세요’

820-9846
등록일
2013-03-22
조회수
938
자료제공일
2013-03-19
첨부파일

동작구 ‘나만의 공원?나무 입양해 가세요’

까치산 등 관내 8개 공원 입양, 공원내 쓰레기 줍기, 잡초제거, 수목심기 등 활동 돌입

 

 

‘나만의 공원?나무 입양해 가세요’

 

동작구(구청장 문충실)가 공원과 가로수를 입양해 돌보는 ‘공원?녹지 돌보미’모집에 나섰다.

 

주민의 휴식 및 여가 공간인 공원을 시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주민들에게 환경의식을 불러 일으키기 위해서다.

 

공원과 나무를 입양해서 정성껏 돌볼 지역내 종교단체나 유치원, 각종 동호회 학교, 기업, 자원봉사단체 등 녹지관리에 관심있는 단체는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입양대상 공원은 동작구가 관리하고 있는 노량진공원을 비롯한 사육신공원, 현충공원, 상도공원, 까치산 공원 등 8개 공원이다.

 

돌보미로 선정된 단체는 공원내 쓰레기줍기와 잡초뽑기, 꽃수목심기, 물주기, 화단가꾸기, 낙서지우기 활동에 돌입하며 구체적인 활동내용 등은 동작구와 협약을 체결해 자율적으로 정하게 된다.

 

지난 7일부터 25일까지 모집에 나선 가운데 이 기간동안 신청단체가 없을 경우 연중 수시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구는 오는 25일 공원돌보미 설명회를 개최하고 돌보미의 행동요령과 주민의 환경의식,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자세한 설명을 곁들이게 된다.

 

선정된 공원돌보미는 1년 기준으로 활동하며 매년 평가후 연장도 가능하다.

 

이밖에 공원?나무 돌보미단체를 관리자로 표시하는 표지판을 설치해 참여단체가 자긍심과 책임감을 갖도록 하고 청소용품 제공과 자원봉사활동 시간인정, 공원내 재능기부 및 해당단체의 문화공연시 장소제공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문충실 동작구창장은 “공원녹지 돌보미 사업은 지역단체와 주민들이 주변공원과 나무를 관리하고 가꾸는 활동을 통해 건강한 지역공동체를 만들어 나가고 지역력을 회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공원녹지 주변의 단체나 기관에서 많은 관심을 갖고서 참여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공원 돌보미 사업은 1985년 미국 택사스주 교통국에서 시민과 기업이 도로청소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든 제도의 시작으로 현재 미국과 영국, 캐나다, 일본 등지에서 하천입양과 벤치입양, 나무입양, 공원입양 등으로 확산돼 활발하게 시행되고 있다.

공공누리 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2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3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유이용 불가 자유이용이 불가합니다.
자료관리담당
홍보담당관 언론팀 / 02-820-1411
최종업데이트
2024년 08월 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