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동작구

전체메뉴 닫기
본문 시작

보도자료

  • 홈
  • 우리동작
  • 동작홍보관
  • 언론 속 동작
  • 보도자료

동작구 ‘정보통신공사 사용전 검사 주민만족’

820-2860
등록일
2012-08-30
조회수
764
자료제공일
2012-08-29
첨부파일

동작구 ‘정보통신공사 사용전 검사 주민만족’

홈페이지에서 정보통신공사 사용전검사 필증 발급, 민원인들 시간?경제부담 덜어

 

동작구(구청장 문충실)가 구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해 3월부터 정보통신공사 사용전검사 필증을 발급하면서 주민 만족도가 크게 개선되고 있다.

 

구는 정보통신공사 사용전검사를 체신청 및 우체국에서 담당하다 지난 2004년 기초자치단체로 이양되면서 동작구의 경우 2004년 7월부터 현재까지 해마다 250건 정도를 처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는 정보통신공사 사용전검사 민원업무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구 홈페이지를 통한 사용전검사 필증 발급으로 법정처리기한인 14일에서 8일 이내로 처리하고 있다.

 

인터넷 필증발급은 구 홈페이지(www.dongjak.go.kr)에 회원 가입후 종합민원 창구에서 서비스 받을 수 있다.

 

이로써 이번 제도개선으로 검사필증을 인터넷으로 발급하고 관련 부서인 건축과에 검사결과를 통보함으로써 필증 수령과 제출 등 불필요한 민원처리 절차를 생략, 민원인들에게 시간적, 경제적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는 평가다.

 

민원처리 진행사항을 SMS를 통한 알림서비스를 확대시행하는 등 고객중심의 서비스 제공으로 신뢰받는 정보통신행정 구현에 좋은 모델이 되고 있다.

 

지금까지 건축주는 건축물 사용승인을 위해 구청에 직접 방문, 민원여권과에 사용전 검사를 신청하고 현장검사후 필증을 수령, 건축과에 제출해 왔다.

 

문충실 구청장은 “사소한 부분의 관련 규정 개정만으로도 구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행정서비스 질은 달라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민원서비스가 보다 실질적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업무 처리절차 제도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제도는 지난해 4분기 창의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창의행정 우수 사례’로 발표된 바 있다.

 

한편 정보통신공사 사용전검사는 건축물 신축이나 증축시 인터넷, 전화, 케이블 TV 등 구내 정보통신설비가 기술기준에 적합하게 시공됐는지를 확인하는 업무로 건축물 사용승인에 반드시 필요한 민원업무다.

 

공공누리 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2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3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유이용 불가 자유이용이 불가합니다.
자료관리담당
홍보담당관 언론팀 / 02-820-1411
최종업데이트
2024년 08월 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