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동작구

전체메뉴 닫기
본문 시작

보도자료

  • 홈
  • 우리동작
  • 동작홍보관
  • 언론 속 동작
  • 보도자료

동작구‘자치구 자원봉사 으뜸구 만든다’

복지정책과
820=9550
등록일
2012-06-04
조회수
852
자료제공일
2012-06-01
첨부파일

동작구‘자치구 자원봉사 으뜸구 만든다’

올해 서울시 인센티브 자원봉사부문 최우수구 목표로 자원봉사 추진중, 마을봉사단, 센터 특화사업 역점

‘시민주도형 자원봉사로 자치구중 최우수 자원봉사 자치구 되겠다’

 

서울자치구 가운데 자원봉사 부문 우수구인 동작구(구청장 문충실)의 올해 목표다.

 

이 목표는 욕심이 아니다. 구와 구민들이 조금만 분발하면 충분히 기대할 수 있는 항목이다.

 

지난해 서울시 인센티브 우수구로 뽑힌 동작구가 올해 연말 실시될 자원봉사 부문에서 최우수구 목표를 삼았다.

 

동작구에 따르면 자원봉사 관리와 센터 특성화사업, 자원봉사 공동 추진사업, 자원봉사 캠프 4개 분야에서 고른 성적을 받아 자원봉사 최우수구 목표를 정했다.

 

구는 첫 번째로 40개 마을봉사단을 구성하고 각 마을과 아파트별로 자원봉사 범위를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마을봉사단은 지난 2011년부터 구 특화사업으로 운영중인 것으로 친환경 활동을 통한 지역문제 관심과 해결능력을 함양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마을별로 텃밭가꾸기, 친환경 수세미 뜨개질, 친환경 홍보 캠페인, 폐유를 활용한 비누 만들기, 설거지 세제만들기, 아나바다를 실천하면서 주민간 끈끈한 정을 이어가고 있다.

 

봉사단원 역시 1만2,000명으로 늘려 잡았다. 좀 더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받고 더 많은 사람들이 자원봉사할 수 있도록 하자는데 있다.

 

센터 특성화 사업 역시 동작구의 자원봉사 역점사업으로 분류된다.

 

구는 중고등학생 2900명이 참여하는 청소년봉사단을 구성해서 월1회 청소년 맞춤형 자원봉사활동 진행을 통한 미래의 잠재적 자원봉사 인력을 양성하기로 했다.

 

특히 주5일 수업 전면 시행에 따른 청소년의 주말 여가시간을 자원봉사 활동과 연계해 건전한 청소년 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이와 함께 가족봉사단을 활용한 환경관련 프로그램 운영과 재활용 활동, 현충원 정화활동도 차원 높은 자원봉사로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다.

 

이밖에 자원봉사 강사 양성교육과 자장면 나눔 사랑 더하기 운동, 1365(자원봉사 사이트) 릴레이 운동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문충실 구청장은 “자원봉사는 관주도형 보다는 시민참여형 자원봉사가 더욱 의미가 있다”면서 “올해도 많은 구민들이 자원봉사에 참여하여 타 구의 모범사례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2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3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유이용 불가 자유이용이 불가합니다.
자료관리담당
홍보담당관 언론팀 / 02-820-1411
최종업데이트
2024년 08월 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