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동작구

전체메뉴 닫기
본문 시작

보도자료

  • 홈
  • 우리동작
  • 동작홍보관
  • 언론 속 동작
  • 보도자료

동작구‘독창적인 체납기법으로 세입확충 주력’

징수과
820-9020
등록일
2012-05-11
조회수
730
자료제공일
2012-05-08
첨부파일

동작구‘독창적인 체납기법으로 세입확충 주력’

-세무민원실에 직원별 체납징수 성적표 공개, 직원별 선의경쟁 유도해 나가

동작구(구청장 문충실)가 독특한 체납기법을 도입하는 등 세입확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구는 올해 5월부터 2012 회계연도 인센티브사업 최우수구 수상을 위한 전 직원 총력 징수체제 본격 가동에 나섰다.

 

구에 따르면 그동안 타 자치단체와 차별적이고 독창적인 체납징수 기법을 통해 민간기업 영업부서에서나 볼 수 있는 고액체납자 팀장 할당 책임제를 도입했다.

 

구는 또 매주 직원별 체납징수 및 정리실적을 구청 세무민원실에 통계 막대 그래프를 설치하여 직원별로 선의경쟁을 유도했다.

 

구 관계자는 “처음에는 많은 민원인들로 붐비는 세무민원실에 이러한 실적표를 공개적으로 제시해 직원들의 원망이 적지 않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오히려 민원인들로 하여금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무원의 모습을 보이고 내방 민원인에 대한 간접 체납 독려 효과도 있어 주민들뿐만아니라 직원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구는 이러한 선의의 경쟁적 실적 기법 실시를 통해 직원별 체납정리 실적에서 매년 90%의 정리율을 달성, 2012년도 서울시 시세입 종합평가에서도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는 세입목표 달성과 세무행정 발전을 위해 시세 종합평가, 시 세외수입징수 평가, 지난년도 체납징수 및 법인 세원발굴 실적에 대한 연2회 구청별 종합평가를 실시해 기관포상 및 인센티브 시상금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구는 지난해 서울시 인센티브사업시 세입징수 종합평가에서 종합2위의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공공누리 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2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3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유이용 불가 자유이용이 불가합니다.
자료관리담당
홍보담당관 언론팀 / 02-820-1411
최종업데이트
2024년 08월 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