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동작구

전체메뉴 닫기
본문 시작

보도자료

  • 홈
  • 우리동작
  • 동작홍보관
  • 언론 속 동작
  • 보도자료

동작구, 재난대응 훈련 실시

치수과
820-9145
등록일
2011-08-29
조회수
1182
자료제공일
2011-04-28
첨부파일

동작구, 재난대응 훈련 실시

- 5월 2일부터 3일간 ‘2011 재난대응 안전한국 훈련’ 실시

- 테러, 화재, 지진 등 각종 재난 상황에 대한 실제훈련

 

동작구(구청장 문충실)는 5월 2일부터 3일간‘2011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중앙안전관리위원회(위원장 : 국무총리)와 소방방재청 주관으로 실시하는 국민 안전과 안보의식 강화 및 테러·극한기상 재해·지진(해일)·화재 등에 대한 실제훈련이다.

 

재난안전역량을 강화하고, 재난관리 책임기관 간 공조 대응 및 협력체계를 확행하여 대규모 재난발생시 구민의 생명, 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여 안전한국을 구현하고자 실시한다.

 

이번 훈련은 기상청의 집중호우를 동반한 제2호 가상 태풍『올가』의 영향권 가상 상황 설정 메시지에 의한 수습 ? 복구 도상훈련, 재난상황 현장훈련으로 동작구 재난안전대책본부 주관으로 구청 27개 부서와 동작소방서를 비롯한 10개 유관기관이 참여할 예정이다.

 

훈련 첫째 날에는 전국 시군구에서 시스템훈련이 실시되며, 둘째날인 3일은 대테러·화재 등 인적재난 대응훈련, 마지막 날에는 지진(해일) 훈련으로 재난위험 경보를 발령하여 주민 대피와 통제훈련으로 마무리한다.

 

대규모 풍수해로 흑석빗물펌프시설 용량초과로 인한 저지대 주택가 침수대비 유관기관, 군부대, 주민, 민방위대원 합동현장훈련, 국사봉 산불 등 대형 인명피해 발생에 따른 도상훈련 등 각종재난에 대한 대응으로 안전과 안보훈련을 철저히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지난 3.11일 일본의 대지진과 지진해일의 참상을 거울삼아 지진(해일)에 대비하기 위해 5월 4일 11:00부터 11:20분까지 20분간 지진(해일)대피훈련과 차량통제훈련을 전국적으로 실시한다.

 

구 관계자는 “이번 훈련을 통해 국민의 자발적 참여와 협조 속에 태풍, 해일, 호우 등에 따른 재난유형별 국민행동요령을 습득하고 평상시 잠자던 안전의식을 깨우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2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3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유이용 불가 자유이용이 불가합니다.
자료관리담당
홍보담당관 언론팀 / 02-820-1411
최종업데이트
2024년 08월 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