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동작구

전체메뉴 닫기
본문 시작

보도자료

  • 홈
  • 우리동작
  • 동작홍보관
  • 언론 속 동작
  • 보도자료

저소득층대상 의료?복지서비스 강화!!

장애인복지과
등록일
2011-08-26
조회수
1328
자료제공일
2011-01-14
첨부파일

저소득층대상 의료?복지서비스 강화!!

- 국민건강보험료 지원기준 월 1만2천원 이하 세대로 확대... 대상자 109% 증가

- 저소득층 대상 산후건강관리비 60만원 지원

- 기초노령연금 지급대상 확대, 월 소득공제액 4만원 증액

 

동작구(구청장 문충실)가 새해를 맞아 저소득층의 의료지원과 복지향상에 발 벗고 나섰다.

 

구는 이를 위해 ▲국민건강보험료 지원 확대 ▲저소득층 대상 산후건강관리비 지원 ▲기초노령연금 지급 대상 확대 등 관련 방침을 수립하였다.

 

먼저 국민건강보험료 지원 기준을 월 보험료 1만원이하에서 1만2천원 이하로 확대 시행한다.

 

지원대상은 월 1만2천원 이하 지역의료보험 가입자이면서 만 65세 이상, 한부모 가정, 등록 장애인이 있는 세대, 만성질환자가 있는 세대이며 지원 대상자의 건강보험료 전액을 구비로 대납한다.

 

이에 따라 전년도 월 평균 460세대를 지원하던 것이 올해는 961세대를 지원할 수 있게 되어 대상자가 약 109% 증가 하였다.

 

구는 또한 출산장려를 위해 동작구 관내 저소득 출산가정에 산후건강관리비 60만원을 지원한다.

 

지난해 11월 관련 조례를 공포하였으며 대상은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기준에 의한 전국가구 평균 소득 50% 이하, 셋째아 이상, 희귀난치성질환자, 장애인?한부모 가정의 산모이다.

 

마지막으로 소득과 재산을 환산하여 책정한 기초노령연금 지급대상자 선정 기준액을 70만원에서 74만원으로 인상, 지급대상자를 확대하고 월 근로소득 공제액을 3만원 인상한 40만원으로 증액하여 어려운 어르신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문충실 구청장은“각종 복지 및 의료지원과 관련해서 소외감을 덜 느끼도록 많은 정책들을 준비했다.”면서 “이웃과 더불어 하나되는 명품동작 건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2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3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유이용 불가 자유이용이 불가합니다.
자료관리담당
홍보담당관 언론팀 / 02-820-1411
최종업데이트
2024년 08월 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