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동작구

전체메뉴 닫기
본문 시작

보도자료

  • 홈
  • 우리동작
  • 동작홍보관
  • 언론 속 동작
  • 보도자료

동작구, 공사장 주변도로 무단점용 이제그만

건축과
등록일
2011-08-12
조회수
1306
자료제공일
2010-12-15
첨부파일

동작구, 공사장 주변도로 무단점용 이제 그만!

- 건축허가 신청 시 도로점용허가 일괄 신청을 통해 구민불편 최소화 및 세입증대 유도

 

동작구(구청장 문충실)가 내년 1월 1일부터 건축허가 시 도로점용허가를 일괄 신청하도록 장려하여 무단도로점용으로 인한 구민불편사항을 최소화 하는 한편 세입증대도 도모한다.

 

구는 건축허가 신청 시 일시도로점용 허가 신청여부 및 점용허가 필요여부를 확인한 다음 설계도서 및 현장여건 검토를 거쳐 건축 관계자에게 일시도로점용허가 신청을 장려할 계획이다.

 

건축 관계자가 수락할 경우 도로점용허가를 일괄처리하고 불응할 경우 도로점용 없이 공사 가능한 사유서를 징구하는 한편 착공신고 후 현장점검(월 1회)을 통해 점용여부를 확인하는 등 도로 무단 점용에 대한 단속을 강화한다.

 

일시도로점용 허가 대상은 공사 중 도로점용이 불가피한 설계를 대상으로 하며 ▲건물외벽이 도로경계에 근접(1m미만)한 경우 ▲지하층 외벽과 대지경계 사이에 여유 공간이 없는 경우 ▲대지가 협소하여 공사 중 가설재 설치, 자재적치 공간이 부족한 경우 등이다.

 

점용면적 산정은 도로변에 면한 대지의 길이(길이)×1m(너비)이며 1개 층 당 30일간 점용이 가능하다.

 

한편 현행 도로점용허가 처리 시스템은 건축과에서 건축허가를 신청하고 도로점용허가는 건설관리과에서 별도 신청하고 있어 건축 관계자의 도로점용허가 신청 여부를 확인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무단도로점용으로 인해 구민불편이 커지고 세외수입 부과분도 누락되는 등의 문제점이 발생해왔다.

 

구 관계자는 내년 일시도로 점용허가 신청률 30%를 목표로 잡고 무단도로점용으로 인한 구민불편사항을 최소화하고 도시미관 향상에도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공공누리 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2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3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유이용 불가 자유이용이 불가합니다.
자료관리담당
홍보담당관 언론팀 / 02-820-1411
최종업데이트
2024년 08월 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