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동작구

전체메뉴 닫기
본문 시작

보도자료

  • 홈
  • 우리동작
  • 동작홍보관
  • 언론 속 동작
  • 보도자료

동작구, 어린이 공원에‘맘껏 놀이상자’설치

체육문화과
02-820-1260
등록일
2017-08-10
조회수
166
자료제공일
2017-08-09
첨부파일

어린이들에게 맘껏 권리를 돌려준다

동작구, 어린이 공원에맘껏 놀이상자설치

- 동작구 8~9 관내 어린이 공원 4곳에 맘껏 놀이상자설치

- 10 가지의 생활 놀이감을 통해 공동체 주인의식도 함께 길러...

 

동작구(구청장 이창우) 어린이 공원 4곳에 맘껏 놀이상자 설치한다고 9 밝혔다.

 

어린이들이 맘껏 있는 권리를 지켜주기 위해 8 사당4 새싹 놀이터를 시작으로 송학대공원(장승배기로16), 본동 어린이공원(노량진26), 삼일공원(사당로23) 4곳이 대상이다.

 

어린이들에게 놀이의 자유를 돌려주는 첫걸음

 

맘껏 놀이상자 유엔 산하기구인 유니세프에서 전쟁과 자연재해 위기 상황에 처한 어린이들에게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우리나라가 2015년까지 5 연속 OECD에서 발표한 국가 어린이행복지수 최하위라는 통계 수치와 무관하지 않을 듯하다.

 

동작구 놀이상자는 구청과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놀이터 디자이너, 놀이 활동가가 유엔 아동권리협약에 근거한 권리로서의 놀이 위해 머리를 맞대고 1 년을 고심한 결과물이다.

 

놀고 싶은 대로! 놀고 싶은 만큼!

 

구는 놀이터나 공원에 시소, 미끄럼틀 놀이기구 이외에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하고, 창의적으로 놀이활동을 있는 놀이용품이 없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놀이상자는 나무로 면을 입힌 철제프레임 안에 샛노란 플라스틱 상자를 넣었다. 상자를 열어보면 작은 , 분필, 사방치기패, 칼라콘, 긴줄 여러 가지 놀이가 가능한 10종의 놀이감과 응급상황을 대비한 구급함이 들어있다.

 

또한, 지난 해부터 학부모 희망자를 대상으로 생활체육 놀이활동가를 양성하고 있다. 놀이활동가는 다양한 놀이방법을 지도하는 신체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교육을 실시한다. 2016 하반기에 7명의 놀이활동가가 까망돌 어린이공원 등에서 155회가 넘는 활동을 펼쳤다.

 

놀이상자를 통해 배우는 공동체

 

지난 8, 사당4 새싹놀이터 놀이상자 설치식에 참석한 놀이활동가 오명화(47, 산별아 마을학교 대표)씨는놀이상자는 어린이들의 놀이 옹달샘이며 모두에게 공유의식 갖게 것입니다. 전국에서 번째로 우리 동네에 설치되는 맘껏 놀이상자 자부심을 느낍니다.라고 말했다.

 

제작과 설치가 구청 단체의 역할이었다면 사후관리는 공동체 모두의 몫이다. 구청 담당자는 설치장소를 수시로 방문하여 분실 파손여부를 확인하고 보충한다. 놀이활동가는 이용 아동 스스로 청소하고 정리할 있도록 돕는다. 아이들은 마을과 함께 놀잇감을 나누며 공동체를 배운다.

 

홍관표 생활체육과장은 놀이상자가 동작구 어린이들에게 맘껏 권리를 돌려주는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 일회성 사업으로 끝나지 않고 새로운 놀이문화로 자리 잡을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말했다.

공공누리 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2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3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유이용 불가 자유이용이 불가합니다.
자료관리담당
홍보담당관 언론팀 / 02-820-1411
최종업데이트
2024년 08월 1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