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동작구

전체메뉴 닫기
본문 시작

보도자료

  • 홈
  • 우리동작
  • 동작홍보관
  • 언론 속 동작
  • 보도자료

동작구 치매 지킴이(동치미) 발대식 개최

건강증진과
02-820-1254
등록일
2017-05-31
조회수
122
자료제공일
2017-05-31
첨부파일

저소득 독거·부부 치매 어르신의 시원한 해결사

동작구 치매 지킴이(동치미) 발대식 개최

- 6 3일 자원봉사단 50여 명 ‘동작구 치매 지킴이’ 발대식 열어

- 저소득 독거·부부 치매 어르신을 위한 사회안전망 확보

 

동작구(구청장 이창우)는 오는 6 3() 동작구보건소에서 동작구 치매전문 자원봉사단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7년 동작구 치매 지킴이(이하 동치미)발대식을 개최한다.

 

구에서 현재 등록 관리하고 있는 치매환자(2,383) 중 부양가족 없이 홀로 어렵게 생활하는 치매 어르신, 부부가 모두 치매를 앓고 있는 어르신은 28.4%(677)에 달한다. 이들은 위생, 안전, 약물복용과 관련된 각종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동치미는 이러한 저소득 독거 및 부부 치매 어르신의 사회안전망을 확보하기 위해 동작구 치매지원센터와 관내 주민·대학생 50여 명이 함께 하는 봉사모임이다.

 

이들은 소정의 치매전문교육을 받은 뒤 치매어르신을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정서지원, 일상생활 지원, 인지건강프로그램 운영 등 활동을 펼친다.

 

동치미는 지난해 ▶방문간호를 통한 건강관리 지원 ▶도배 등 주거환경 개선 ▶작업치료사와 운동 및 정서 지원 ▶소독·방역 서비스 등 270회 이상의 방문서비스를 실시하였다.

 

사업 종료 후, 대상자들의 ‘삶의 만족도’ 조사 결과, 이전보다 평균 2점 이상 상승(10점 만점)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에는 연계 가능한 지역자원 목록화 및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고, ‘문제해결’ 중심에서 ‘자가 관리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어 서비스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발대식에서는 ▶치매관리 사업의 이해 ▶치매환자 조호방법 ▶인지프로그램의 이해 등의 전문교육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동작구는 지난 17일 동작구치매지원센터 ‘기억의 정원’에서 봄맞이 행사를 개최하였다. 치매환자 및 가족, 동치미, 치매 사업 관계자 등 40여 명이 참석하여 치매가족의 아픔을 이해하고 치매관리사업의 발전방안을 논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형숙 건강관리과장은 “치매환자와 가족이 겪는 고통은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닌 우리 모두의 문제”라며 “동치미가 이름처럼 동작구 치매가족들의 속을 시원하게 풀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2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3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유이용 불가 자유이용이 불가합니다.
자료관리담당
홍보담당관 언론팀 / 02-820-1411
최종업데이트
2024년 08월 1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