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미혼모 뮤지컬 <소녀, 노래하다> 프로그램 안내
한국판 ’스프링 어웨이크닝’이 될
청소년 미혼모 뮤지컬 <소녀, 노래하다>
ㅇ 프로그램 내용 (구성요소, 추진체계, 단계별 진행과정 및 방법론 등)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
미혼모 |
마음열기 관계맺기 |
스토리텔링 |
* 작곡 의뢰 |
창작뮤지컬 노래/안무 레슨 |
휴가 |
창작뮤지컬 연기레슨 |
복합 트레이닝 |
공연 |
||||||
자녀 |
연극놀이 |
뮤지컬 배우기 |
ㅇ 프로그램 세부내용
회차 |
교육일자 |
교육주제 |
활동내용 |
활동강사 |
비고 |
|
1 |
3월 19일 |
예술 디딤돌1 (움직임) |
학습자 대상 |
자녀 대상 |
여세진 한지아 모세희 노유경 |
통합 교육 |
- 오리엔테이션 - 운영단체 및 프로그램 소개 - 관계맺기 프로그램 (다 함께 연극놀이) - 배우 신체 훈련을 통한 타인과의 자연스런 소통 유도 프로그램 진행 |
||||||
2 |
3월 26일 |
예술 디딤돌2 (소리) |
Art communication1 - Body |
여세진 한지아 모세희 노유경 |
분리 교육 |
|
- 발성 프로그램을 통한 나의 몸이 내는 소리의 발견 과정 -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4가지의 소리 훈련 - 소리 사용법을 통한 감정의 변화 체험 |
- 연극놀이 : 네임게임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 Musical sound of music 시리즈 1 ‘Do Re Mi song’ 노래 익히기 |
|||||
3 |
4월 2일 |
예술 디딤돌3 (마음) |
Art communication2 - Mind |
여세진 한지아 모세희 노유경 |
분리 교육 |
|
- 타인과의 자연스러운 소통을 위한 마음훈련 - 몸과 마음을 일치시키는 액팅 프로그램 |
- 연극놀이 : 표정으로 말해요. 방과 방 사이 - Musical sound of music 시리즈 1 ‘Do Re Mi song’ 안무 part1 |
|||||
4 |
4월 9일 |
나의 이야기 꺼내기 (소재) |
- 나의 기억 분기점 (위기상황이나 특별한 관계, 특별한 경험이나 소소한 일상의 발견)찾기를 통한 기억 공유, 참여자 공감대 형성 - 구성원들의 소재 선정 (스토리텔링을 위한 경험담 수집 및 키워드를 찾고 다함께 이야기하고 싶은 주제와 목표 설정) - 나의 기억(이야기)을 끌어오는 즉흥 액팅 |
- 연극놀이: 징검다리 건너기 보물찾기 - Musical sound of music 시리즈 1 ‘Do Re Mi song’ 안무 part2 |
여세진 한지아 모세희 노유경 |
분리 교육 |
5 |
4월 16일 |
나의 이야기 뼈대 찾기 (플롯) |
- 구성요소 : 소재 발표 및 희곡의 구성요소 학습 - 플롯 : 이야기 소재를 플롯에 대입해 3자의 시선으로 사건 돌아보기 - 나의 기억(이야기)을 확장시키는 즉흥 액팅 |
- 연극놀이 : 따라하기 거울 놀이 - Musical sound of music 시리즈 1 ‘Do Re Mi song’ 안무 part3 |
여세진 한지아 모세희 노유경 |
분리 교육 |
6 |
4월 23일 |
나의 이야기 살 붙히기 (희곡) |
- 이야기 확장하기 : 수집된 에피소드로 희곡의 구성요소의 틀에 대입해서 구조만들기 - 나의 기억(이야기)을 확장시키는 즉흥 액팅 |
-연극놀이: 우주 비행사 레이스 공간 걷기 - Musical sound of music 시리즈 2 ‘So long farewell’ 노래 익히기 |
여세진 한지아 모세희 노유경 |
분리 교육 |
7 |
4월 30일 |
나의 이야기 옷 입히기 (극작) |
- 대본점검 : 최종 대본 리딩을 통해 문제점을 점검 - 플롯 어레인지 : 에피소드 변주 & 선택된 플롯 변주 - 극화 : 구성요소 점검 & 극적 요소 찾아 드라마 보완 |
- 연극놀이 : 어디에 어디!? 캐릭터 걷기 + 어디에 어디? - Musical sound of music 시리즈 2 ‘So long farewell’ 안무 part1 |
여세진 한지아 모세희 노유경 |
분리 교육 |
8 |
5월 7일 |
공연관람 |
-공연관람을 통한 스토리 전개와 작사 학습 |
여세진 한지아 모세희 노유경 |
외부 학습 |
|
9 |
5월 14일 |
내 마음 노랫말 되어1 |
- 라임 놀이 : 리듬에 맞춰 즉흥 라임 놀이 - 노랫말 스케치 : 정리된 이야기를 시적 언어로 창작 |
- 연극놀이 : 소리교신 눈치게임 - Musical sound of music 시리즈 2 ‘So long farewell’ 안무 part2 |
여세진 한지아 모세희 노유경 |
분리 교육 |
10 |
5월 21일 |
내 마음 노랫말 되어2 |
- 초고(草稿) 수선 : 최종 대본 리딩을 통해 문제점을 점검 (갈등상황 전개, 갈등해소 등) - 노랫말 수정 작업 : 드라마의 흐름과 극적 부분 점검 - 가캐스팅 낭독극 준비 : 대본읽기의 원칙을 배우고 대본리딩 |
- 연극놀이 : 리더찾기 미션 가족 사진 - Sound of music 시리즈 복습 Do Re Mi song, So long farewell |
여세진 한지아 모세희 노유경 |
분리 교육 |
11 |
5월 28일 |
우리들만의 드라마 낭독회 (작곡 의뢰) |
- 창작 대본 낭독 및 자녀 동요 발표 공유회 - 진행상황 점검 및 공동의 목표 설정 - 작곡 의뢰 (작곡자 참석): 작곡자, 편곡자와 함께 곡에 대한 해석과 느낌 공유, 작곡의 분위기와 템포 등 의뢰 |
여세진 한지아 모세희 박은영 노유경 |
통합 교육 |
|
12 |
6월 4일 |
우리들의 드라마 리모델링 (분석) |
- 장면 분석표 제작 : 등장인물, 시간, 장소, 내용, 목표, 유형(기능), 분위기, 효과, 리듬 등을 분석 - 인물 분석표 제작 : 등장인물의 목표, 인물 간 관계, 인물의 특성 등 분석 - 대본 분석을 통한 감정의 흐름 읽기 & 의견 수렴 & 최종 수정 |
여세진 한지아 노유경 |
통합 교육 |
|
13 |
6월 11일 |
오디션 |
- 오디션 & 캐스팅 - 준비된 장면의 연기와 뮤지컬 곡, 움직임 오디션을 통한 캐스팅 |
여세진 한지아 모세희 박은영 노유경 |
통합 교육 |
|
14 |
6월 18일 |
뮤지컬 보컬1 (합창) & 역할만들기 |
- 기초발성 및 음역대 테스트 - 창작 뮤지컬 합창곡 배우기 - 상호 피드백 : 합창 연습을 통한 느낌과 보완점 공유 - 캐릭터분석 (캐릭터 분석을 통한 성격표현) |
여세진 한지아 모세희 노유경 |
통합 교육 |
|
15 |
6월 25일 |
뮤지컬 안무1 & 역할만들기 |
- 기초 움직임 훈련 및 몸 활용도 테스트 - 창작 뮤지컬 안무 배우기 - 상호 피드백 : 군무 연습을 통한 느낌과 보완점 공유 - 캐릭터 액팅 분석 (캐릭터 분석을 통한 인물의 움직임 표현) |
여세진 한지아 박은영 노유경 |
통합 교육 |
|
16 |
7월 2일 |
뮤지컬 보컬2 (합창) & 역할만들기 |
- 창작 뮤지컬 곡 배우기 - 앙상블 연습 - 상호 피드백 : 합창 연습을 통한 느낌과 보완점 공유 |
여세진 한지아 모세희 노유경 |
통합 교육 |
|
17 |
7월 9일 |
뮤지컬 안무2 & 역할만들기 |
- 창작 뮤지컬 안무 배우기 - 상호 피드백 : 군무 연습을 통한 느낌과 보완점 공유 - 캐릭터 액팅 분석 (캐릭터 분석을 통한 인물의 움직임 표현) |
여세진 한지아 박은영 노유경 |
통합 교육 |
|
18 |
7월 16일 |
뮤지컬 보컬3 (합창) & 역할만들기 |
- 창작 뮤지컬 곡 배우기 - 앙상블 연습 - 상호 피드백 : 합창 연습을 통한 느낌과 보완점 공유 |
여세진 한지아 모세희 노유경 |
통합 교육 |
|
19 |
8월 13일 |
뮤지컬 안무3 & 역할만들기 |
- 창작 뮤지컬 안무 배우기 - 상호 피드백 : 군무 연습을 통한 느낌과 보완점 공유 - 캐릭터 액팅 분석 (캐릭터 분석을 통한 인물의 움직임 표현) |
여세진 한지아 박은영 노유경 |
통합 교육 |
|
20 |
8월 20일 |
뮤지컬 보컬4 (중창) & 역할만들기 |
- 창작 뮤지컬 중창곡 배우기 - 앙상블 연습 - 상호 피드백 : 합창 연습을 통한 느낌과 보완점 공유 |
여세진 한지아 모세희 노유경 |
통합 교육 |
|
21 |
8월 27일 |
뮤지컬 안무4 & 역할만들기 |
- 창작 뮤지컬 안무 배우기 - 상호 피드백 : 군무 연습을 통한 느낌과 보완점 공유 - 캐릭터 액팅 분석 (캐릭터 분석을 통한 인물의 움직임 표현) |
여세진 한지아 박은영 노유경 |
통합 교육 |
|
22 |
9월 3일 |
장면연출1 & 독창 |
- 무대구도, 움직임, 블로킹 디테일을 잡아 극의 전체흐름 파악 - 행동선 원리 이해 - 모둠별 행동선(Blocking) 실습 : 학습자 스스로 행동선(Blocking) 만드는 실습 |
여세진 한지아 노유경 |
통합 교육 |
|
23 |
9월 10일 |
장면연출2 & 독창 |
- 장면 원리 : 상황 & 관계 이해 - 모둠별 장면 실습 : 학습자 스스로 장면 만들기 - 상호 피드백 : 장면 연습을 통한 느낌과 보완점 공유 |
여세진 한지아 노유경 |
통합 교육 |
|
24 |
9월 17일 |
장면연출3 |
- 극 전체 다듬기(Polishing) : 배우 개인이나 앙상블 간 비즈니스, 제스쳐를 강화 - 모둠별 장면 실습 : 학습자 스스로 장면 만들기 - 상호 피드백 : 장면 연습을 통한 느낌과 보완점 공유 |
여세진 한지아 노유경 |
통합 교육 |
|
25 |
9월 24일 |
장면연출4 |
- 장면별 이어 연습하기(Run-through) : 실전무대를 대비한 움직임 및 연속성 훈련 - 상호 피드백 : 장면 연습을 통한 느낌과 보완점 공유 |
여세진 한지아 노유경 |
통합 교육 |
|
26 |
10월 15일 |
장면연출5 |
- 장면별 이어 연습하기(Run-through) : 실전무대를 대비한 움직임 및 연속성 훈련 - 앙상블 훈련 : 합창, 군무 총 연습 - 상호 피드백 : 장면 연습을 통한 느낌과 보완점 공유 |
여세진 한지아 노유경 |
통합 교육 |
|
27 |
10월 22일 |
최종연습 |
- Run-through & Feedback - 음악 안무 총 점검 - 런쓰루를 통한 앙상블 훈련 & 무대적응훈련 & 작품 모니터링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찾아내고 마지막 수정작업 |
여세진 한지아 노유경 |
통합 교육 |
|
28 |
10월 29일 |
드레스 리허설 |
- Dress Rehearsal - 공연 의상 소품 체크 & 드레스 리허설 후 수정 보완 - 액팅, 드라마 최종 피드백 |
여세진 한지아 노유경 |
통합 교육 |
|
29 |
11월 4일 |
현장 테크니컬 리허설 |
Technical Rehearsal - 극장 기술체크 (와이어리스, 조명포커싱, 음향) - 극장 실전 연습 : 군무 집중 리허설 & 피드백 |
여세진 한지아 노유경 |
통합 교육 |
|
30 |
11월 5일 |
공연 |
창작 뮤지컬 <소녀, 노래하다> 발표 & 공연 후 참여자와 관계자 모두 함께하는 네트워킹 파티 & 합평회(설문) |
여세진 한지아 문지영 |
통합 교육 |
ㅇ 프로그램 운영 개요
- 교육대상 : 미혼모 (10대 청소년 미혼모와 10대에 미혼모가 된 성인여성)
- 교육단체 : 미혼모협회 ‘인트리’ / 문화놀이터 ‘액션가면’
- 교육장소 : 서울여성플라자 내 연습실
- 교육기간 : 3월 ~ 11월 중 매주 일요일
(매달 마지막 주 일요일 휴강/ 8월중 휴가기간 휴강/ 총 30회차
- 신청접수 : 02-827-0033 / 010-8000-8868 (문자상담 가능)
ㅇ 교육단체 ‘액션가면’ 소개
문화놀이터 액션가면은 연극, 뮤지컬. 음악을 매개로 지역 커뮤니티와 축제, 공연, 교육 작업 등 가족과 이웃을 잇는 다양한 시민예술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단체입니다.
시민 모두가 누리는 문화예술의 기회, 일상 속 문화향유의 기회, 액션가면이 함께 합니다.
- 주요활동
(1) 교육 : 관객-무대-공연예술가 유기적 만남 (Art-meeting)
(2) 인력개발 : 창작자 개발 프로젝트 (Artist Developmennt)
(3) 조사연구/예술활동 : 창작품 개발 프로젝트 (Art-work Developmennt)
(4) 지역자원활용 : 지역 재생 프로젝트 (Audience Developmen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