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동작구

전체메뉴 닫기
본문 시작

보도자료

  • 홈
  • 우리동작
  • 동작홍보관
  • 언론 속 동작
  • 보도자료

동작구‘불공정 하도급 원천 차단한다’

감사담당관
820-1159
등록일
2012-04-18
조회수
763
자료제공일
2012-04-17
첨부파일

동작구‘불공정 하도급 원천 차단한다’

-동작구, 하도급 개선전담반 구성, 하도급 부조리 신고센터, 하도급 부조리 근절교육 등 비상대책세워

 

동작구(구청장 문충실)가 고질적이고 오랜 관행인 하도급 부조리를 근절하기 위한 비상 대책을 세워 관심을 끌고 있다.

 

구는 지난날부터 감사담당관을 반장으로 한 하도급개선 전담반을 구성 운영하는 등 하도급 부조리 근절 종합대책을 세우고 시행중이다.

 

구가 건설대금 지급 지연과 저가가격 경쟁으로 인한 부실공사 등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다.

 

구는 구청이 발주한 공사에 대해 하도급직불제 100% 이행과 하도급표준 계약서 100% 사용, 주예약자 공동도급제 이행 주민과 함께하는 하도급 공사현장 점검을 펼친다.

 

구는 특히 원도급자가 아닌 하도급 업체에 직접 대금을 지급하는 하도급직불제를 실시해 임금체불 등이 발생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하기로 했다.

 

구는 또 하도급자 간 부당한 계약을 근절하고 수평적 거래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하도급 표준계약서 사용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구는 불공정행위로 인한 부실공사를 막기 위해 종합건설 및 전문건설업체가 공동수급제를 구성하고 입찰에 참가하는 주계약자 공동도급제를 적극 시행한다.

 

구는 이어 구청 감사담당관실내에 ‘하도급 부조리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하도급 부조리 및 임금체불 관련 민원이 발생할 경우 철저히 조사한다.

 

이 과정에서 불공정 행위가 드러날 경우 사법기관에 고발하거나 사업부서로 통보해 과징금이나 과태료를 부과하기로 했다.

 

아울러 하도급 공사와 관련된 감사시 주민 명예감시관이 함께 공사현장을 점검하고 현장근로자 의견을 청취해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 정책에 반영하는 등 공정한 하도급 문화를 정작시켜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구는 매분기말(4월,6월,9월)하도급 개선 추진상황에 대한 보고회를 운영하며 오는 5월중 시공사 등 관계자를 대상으로 하도급 부조리 근절교육을 실시한다.

 

문충실 구청장은 “계약과정에서부터 불공정 하도급 행위를 사전 예방하여 원하도급자간의 수평적 협력관계가 건설현장 종사자까지 함께 누리게 함으로써 시민에게 희망을 주는 하도급 문화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2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3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유이용 불가 자유이용이 불가합니다.
자료관리담당
홍보담당관 언론팀 / 02-820-1411
최종업데이트
2024년 08월 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