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동작구

전체메뉴 닫기
본문 시작

보도자료

  • 홈
  • 우리동작
  • 동작홍보관
  • 언론 속 동작
  • 보도자료

동작구, 저소득 독거어르신 복지망 안으로 감싸안다

복지정책과
02-820-1677
등록일
2017-08-04
조회수
134
자료제공일
2017-08-02
첨부파일

저소득 독거어르신 복지망 안으로 감싸안다

동작구, 저소득 독거어르신 사각지대 발굴·지원

- 3월부터 복지사각지대 800여 명에 대한 일제 조사 실시

- 독거어르신 495명에게 생계비·의료비 등 단계별 지원

 

# 노량진2동에 살고 있는 유연자(76, 가명) 어르신은 정부에서 나오는 기초연금과 일용근로로 어렵고 힘들게 생활하고 있었다. 게다가 교통사고 후유증이 심해져 더 이상 일을 할 수 없게 되었고 월세가 밀리고 각종 공과금 체납이 장기화되는 등 점점 일상적인 생활이 어려워졌다.

이와 같은 상황을 알게 된 동주민센터 복지플래너는 유연자 어르신 집을 방문하여 상황을 파악한 후 우선 긴급주거비 지원을 하게 되었고 기초생활수급으로 책정하여 매월 안정적으로 생계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저소득 독거어르신 대상 전수조사 실시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위와 같이 실직과 건강 등의 문제로 어려움에 처해 홀로 생활하시는 어르신들을 지원하기 위해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상황에 맞는 정책 지원에 나선다2일 밝혔다.

 

65세 이상 저소득어르신 1,169명 중 방문거부 등 조사가 불가능한 어르신을 제외한 822명을 대상으로 주거건강 및 생활실태 대해 상세한 조사를 벌여왔다.

 

이번 조사는 각 동주민센터 복지플래너 등의 방문 조사와 인적안전망을 활용한 각 단체들의 조사신고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단계별 맞춤형 복지 지원

는 일제조사를 통해 주위의 도움의 손길이 절실히 필요한 어르신 495명을 발굴하였으며, 조사기간 중 생활이 어려워 생계비·의료비 등의 지원이 시급한 어르신 203명에게 우선적으로 생계비 긴급지원과 민간 후원금품을 지원.

 

세부내역으로는 119명의 어르신들에게 기초생활수급, 긴급지원 등을 통해 생계비, 의료비 등을 지원했고, 81명의 어르신들은 민간분야와 연계해 6백여만원 상당의 후원금품을 지원했다. 또한, 관리가 필요한 어르신 3명을 사례관리로 지정해 지속적으로 관리 중이다.

 

구는 내달부터 지원 대상 어르신 495명 중 미지원한 292명에 대해서 공적·민간지원 및 취업·건강지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순차 지원할 계획이다.

 

더불어 여름철 폭염으로 고생하시는 어르신 107명에게 선풍기 110대와 쿨매트 40매를 지원하는 등 어르신들이 시원하고 건강한 여름을 날 수 있도록 했다.

 

선풍기를 지원받은 서기홍(75, 가명) 할아버지는이번 여름이 무척이나 더웠는데 선풍기를 지원해줘 너무 감사하다.”고 만족을 표했다.

 

이창우 동작구청장은이번 일제조사를 통해 도움이 필요한 저소득 어르신들에게 한분도 빠짐없이 지원의 손길을 내밀 것.”이라며,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복지 행정을 통해 어려움에 처한 위기 가구를 지속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공공누리 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2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3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유이용 불가 자유이용이 불가합니다.
자료관리담당
홍보담당관 언론팀 / 02-820-1411
최종업데이트
2024년 08월 1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