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동작구

전체메뉴 닫기
본문 시작

감염병 정보

  • 홈
  • 감염병관리
  • 감염병 정보

지카바이러스 관련 ‘오해와 진실’

보건행정과
02-820-9463
등록일
2016-03-29
조회수
452

오해 1)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최대 2년까지 전파가 될 수도 있다는데, 사실인가요?

 

진실) 지카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통상 2-7일 후 증상이 시작되고, 최대 2주안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2년까지 전파가 된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오해 2)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에 걸리면 무조건 소두증이 아이가 생기나요?

 

진실) 소두증을 유발할 수 있는 모든 원인들이 아직 다 밝혀지지는 않았고 뚜렷한 발병 경로도 입증되지는 않았으나 임신 중에 감염, 알코올, 유해물질 등 노출, 심한 영향실조 및 염색체 이상 등과 같은 원인에 노출된 경우 선천성 소두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된 모든 임신부가 소두증이 있는 아이를 출산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해 3)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에 걸리게 되면 격리되어야 한다는데 사실인가요?

 

진실) 아닙니다. 지카바이러스는 공기를 통한 전파가 없고 일상적인 접촉은 물론이고 입맞춤이나 모유수유로도 전파된 사례가 없습니다. 격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오해 4) 지카바이러스는 예방 및 치료가 불가능하다던데 사실인가요?

 

진실) 현재까지 예방접종은 없으나 모기 노출을 최소화하여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방법은 활동 시 모기기피제 사용, 긴소매, 긴바지 착용을 하고 수면 시에는 모기장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감염되었다고 하더라도 대부분 충분한 휴식과 수분섭취로 회복되고, 증상이 지속되면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해열제, 진통제 등의 처방을 받으면서 치료받으시면 됩니다.

 

 

 

오해 5) 국내 일반 모기들도 지카바이러스를 옮긴다는데 사실인가요?

 

진실) 아닙니다. 지카바이러스는 이집트숲모기*를 통해 전파가 되며 국내 존재하는 흰줄숲모기로 전파가 된다는 보고가 있기는 하나 아직까지 국내 흰줄숲모기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된 적은 없으며 특히 흰줄숲모기는 국내 모기 중 2-3%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모기는 각종 질병과 관련이 있으므로 항상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료관리담당
감염병관리과 감염병대응팀 / 02-820-1077
최종업데이트
2024년 07월 2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