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를 갖는 가장 쉬운 방법, 나눔카를 사용해 보세요.
소개 |
"나눔카"란? |
- 차량을 소유하지 않아도 필요할 때 언제 어디에서나 내차처럼 편리하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공동이용 가능한 차량을 제공하는 서비스 |
※시민 공모를 통하여 선정된 Car Sharing 서비스의 서울시 브랜드 명칭 |
나눔카 정책추진 목적 | |
1. 나눔카 서비스 활성화를 통한 교통수요 감축 | |
▶ 불필요한 승용차 보유 억제 등 자동차 이용문화 변화 주도 | |
▶ 기존 승용차의 대중교통 전환 등을 통한 대기환경 개선 등 | |
2. 주차환경개선지구 주차여건 개선 | |
▶ 차량보유대수 감소를 통한 주차문제 완화 ⇒ 주차장 건설비용 절감 | |
▶ 주차공간 감축을 통해 환경/복지/편의공간 등 쾌적한 도시공간 확보 | |
3. 가계지출 절약 및 교통복지 증진 | |
▶ 합리적인 교통비용 지출 ⇒ 가계지출 절약 | |
▶ 저소득층, 자동차 미 보유자 등에게 적은 비용으로 이동성 향상 |
사업추진 방식 |
-서울시와 민간사업자간 업무협약을 통해 서비스 운영 |
▷민간 자율추진을 원칙으로 하되, 민간 사업에 대한 다양한 협조와 지원을 통해 사업의 활성화 유도 |
서울시(사업관리 및 업무지원)
◎ 나눔카 운영지점 지원
- 공영주차장 등 서울시 자원 제공
◎ 관련제도 개선
- 규제관련 법률 등 개선 추진
◎ 활성화 위한 홍보지원
- 자치구, 언론 등 홍보 협조
- 박람회 및 컨퍼런스 개최
민간사업자(서비스운영)
◎ 운영시스템 구축
- 나눔카 운영센터 구축
- 대시민 서비스(인터넷/모바일/전화)구축
- 이용자 편의 서비스 구축
◎ 운영차량 확보
◎ 차량 배치 및 운영
"나눔카" 운영효과 |
-서울연구원 연구결과(2014년 나눔카 회원수 26만명, 차량 1816 기준) |
▷ 출처 : 공유도시 상징사업 나눔카 효과평가와 서비스의 운영방향(서울연구원, 20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