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어디서나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 및 수령 가능 안내
2023년 1월 12일(목)부터 주민등록지 관활 시·군·구에서만 가능하던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 신청과 수령이 전국의 모든 읍·면·동주민센터에서 가능합니다.
2008년 2월부터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할 경우, 거주지와 상관없이 발급 받을 수 있었으나,
신규 발급은 주민등록지에서만 가능하여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번 주민등록법 시행령 개정으로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 신청기관과 방문 수령기관도 전국으로 확대됩니다.
한편, 2023년 2월 1일(수)부터는 정부24를 이용한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 온라인 신청도 가능해집니다.
우선, 담당 공무원에게 제출해야 하는 사진(3.5㎝×4.5㎝, 6개월 이내 촬영한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을
파일(JPG 형식)로 등록하고 지문 등록 기관을 지정합니다.
이후, 지문 등록 기관으로 지정한 읍․면․동 주민센터를 6개월 이내 직접 방문하여
담당공무원에게 본인확인 절차를 거친 후 지문을 등록해야 신청이 완료됩니다.
6개월이 지나면 정부24에서 신청한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 신청은 자동 반려 처리됩니다.
-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과 방문 수령 : ’23.1.12.부터 전국 어디서나 가능
- 정부24를 통한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 온라인 신청 : ’23.2.1.부터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