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동작구소식

  • 홈
  • 상도3동
  • 동네소식
  • 동작구소식

찾아가는 행복지원단을 아시나요?

복지정책과
820-9548
등록일
2011-09-22
조회수
19053
ㅁ 찾아가는 행복지원단이란?

  ㅇ  가족폭력, 화재, 가구주의 갑작스런 사고 등으로 위기상황이 발생할 경우 유관기관과 민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현장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솔루션회의 실시로 신속하게 위기가정을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ㅇ 추진기간 : 연중

  ㅇ 대        상 : 19개 부서 및 유관기관 (주민생활지원과, 사회복지과, 가정복지과, 지역보건과, 동작복지재단,
                           사회복지관 6개소, 자원봉사센터, 정신보건센터, 아동.노인.장애인복지시설, 동작소방서,
                           사회복지통합서비스 전문요원, 동주민센터 등)

  ㅇ 추진절차

       1. 위기가정 신고.접수
           - 신   고 : 사회복지시설, 일반 주민 등
           - 접수처 : 동작복지콜센터(820-9129), 동주민센터
           - 위기상황 파악 및 행복지원단 구성

       2. 유관기관 통보 : 유관기관 비상연락망 가동

       3. 현장도착 및 문제파악
            - 위기가구의 생활실태 조사 및 시급한 문제파악
            - 부양의무자 등 가족관계 파악
            - 위가가구의 욕구조사 등

       4. 현장 솔루션 회의 개최
           - 위기가구의 문제해결을 위한 해결방안 모색
           - 최적 서비스 제공을 위한 각 유관기관 전문가의 종합의견 수립
           - 즉시 개입이 필요할 시 해당기관에서 긴급지원

        5. 위기개입
            - 긴급생계비 및 의료비 등 법정지원대상자 여부 파악
            - 시설 입소 대상자 여부 파악 : 관련 유관기관
            - 의료서비스 지원 : 보건소, 정신보건센터 등
            - 청소 및 집수리 봉사 지원 : 자원봉사센터, 사회복지시설 등
            - 직업훈련연계 등 기타 지원

        6. 복지 A/S요원 지정 운영
            -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사례관리분과 등 사례회의를 통한 지속 관리
            - 법정지원대상자 선정시 사회복지통합서비스 전문요원에게 사례 이첩
            - 개입 목표에 따른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여부 확인
            - 위개해소 시 종결평가를 통해 종결

  ㅇ 업무분장

      1. 여성, 아동, 청소년복지서비스 (가정복지과, 청운보육원, 종합사회복지관 담당)
          - 가정폭력, 아동학대, 유기, 방임 등 (쉼터 입소, 법정지원대상자 신청, 긴급생계비 지원,
            놀이치료 등 사례별 지원, 기타 서비스제공 정보 제공)

       2. 노인복지서비스 (노인복지과, 노인치매센터, 동작노인사회복지관, 종합사회복지관 담당)
           - 노인학대, 위기상황, 독거노인 등 (생활시설 입소여부 확인, 법정지원대상자 여부 확인,
             식사배달대상 여부 확인, 건강검진의뢰 및 알선 등 사례별 지원, 기타 서비스제공 정보 제공)

       3. 장애인복지서서비스 (사회복지과, 지적,남부장애인복지관, 종합사회복지관 담당)
          - 장애인 학대, 일상생활 곤란, 독거 장애인 등(생활시설 입소여부 확인, 법정지원대상자 여부 확인,
            건강검진 의뢰 등 사례별 지원, 기타 서비스 제공 정보제공)
 
        4. 의료서비스 (지역보건과, 동작정신보건센터, 동작경찰서, 종합사회복지관 담당)
          - 알콜중독, 정신질환으로 인한 가정 폭력 등 (병원이송 여부 확인, 법정지원대상 여부 확인,
            후원연계 여부 확인)

        5. 공통분야 (주민생활지원과, 동주민센터, 자원봉사센터, 동작복지재단)
          - 사례별 맞춤형 지원 (집수리, 청소 등 자원봉사자 연계, 후원금 연결 등 사례에 따른 지원)
자료관리담당
상도3동 행정민원팀 / 02-820-2502
최종업데이트
2024년 07월 16일